검사정보 |
*임상적의의
1) Highly Active Anti-Retroviral Therapy (HAART) 치료지침이 나온 이후 HIV 감염 환자의 생존율이 급격이 향상되었다. HAART 치료에서는 3개 이상의 약제를 혼합하여 사용하게 된다.
2) HAART 치료는 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키긴 하였지만 바이러스는 제거하는 것이 아니고 복제를억제하여 AIDS로의 진행을 차단하는 것이다. 따라서 HAART 치료를 중단하면 바이러스 농도는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3) HIV viral load testing은 치료를 시작하고 약물을 변경하는 주요 지표로 활용된다. 치료 직전에 측정한 후 치료 후 2-8주 후에 다시 측정하는 것이 보통이다. 대개 이 첫 번째 follow-up 검사에서 10 배 이상의 바이러스 농도의 감소가 관찰된다. 이어 대개 3-4개월 마다 monitoring하면서 지속적으로 감소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일반적으로 24주 이후에는 검출한계 미만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HIV는 reverse-transcriptase가 오류를 잘 일으키기 때문에 변이가 매우 잘 발생한다. 따라서 단일제제 약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약제 내성이 급속히 발생하게 된다.
*채취방법 및 주의사항
- 질병관리본부로 의뢰하는 항레트로 내성검사와 HIV RNA 정량 검사를 동시에 의뢰 시 각각의 검체(Screw microtube 3개, 각m)가 필요합니다.
- 검체분리는 반드시 채혈 후 24시간안에 해야되며 분리 후 냉장에서는 2~3일안에 도착, 냉동으로는 조금 기간이 경과해도 상관없으나 꼭 냉동상태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